:: (사) 전국고용서비스협회 서울시 종로지부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작성일 : 19-02-06 16:15
막구조 청결관리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18  

우리나라 막구조 업계에서 잘못 알려지고 있는 관행중 하나로 막구조 원단은 한번 설치하고 나면 원단의 자체 청결기능으로 청소하지 않아도 깨끗해야 한다는 믿음입니다. 그래서 비싼 PTFE 원단이나  표면박피 원단을 막구조 소재로 사용합니다.   PVC 계열 원단과 비교하여 이 두 원단의 자체청결성 기능이 우수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 두 원단은 엄청나게 비쌉니다. 특별한 국책 사업이 아닌 이상 평범한 원단건축의 접근에 한계가 있습니다.  비싼 코스트에도 불구하고 부작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표면박피 원단의 제조공법은 5년 이내로 하자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소재인데, 4-5년 후 어떻게 잘못되든 내 책임 아니니 일단 반짝여 보이는 소재를 쓰고 보자는 발상입니다. 유럽에서는 일단 제품의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하고  다음에 코스트가 저렴한 PVC 계열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막구조를 설치할 때는 일년에 한번씩 청소를 당연시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아파트는 최소한 일년에 한번씩 청소합니다. 자동차는 수시로 청소합니다. 그러면서 이상하게 막구조 만큼은 청소하지 않아도 비오면 먼지가 쓸려가야 한다고 우깁니다. 막구조용 멤버레인의 자체청결기능은 원단이 스스로 먼지를 털어내는 것이 아니고 때가 타지 않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저가용 타포린은 먼지가 내려 앉으면 때가 타서 물로 청소해도 지워지지 않습니다. 멤버레인은 먼지가 내려 앉아도 물청소 해주면 다시 깨끗해 집니다. 이러한 차이 때문에 비가 오면 먼지도 같이 쓸려가야 하지만 요즘은 빗물 자체가 오염원이기 때문에 청소해 주어야 합니다.  일년에 한번만 청소해도 깨끗한 원단 표면을 다시 회복합니다. 아래와 같이 막구조를 관리해 주시고 보다 상세한 의문사항은 연락주시면 유럽의 사례를 알려 드립니다.


1. 일반사항

막구조 원단의 표면은 특별한 락카 코팅이 되어 있어서 셀프크리닝이 유효하다. 쌓이는 먼지는 일년에 한번만 청소해도 최초의 반짝임을 회복한다.

- 청결관리는 프로젝트의 환경과 형상, 노출정도에 따라 기간이 달라진다.

- 원단의 청소는 막구조 전문회사가 관리하고 규정에 따라야 한다. 잘못 관리될 경우 사용기간을 보증하지 못할 수도 있다.

- 청결관리 규정은 처음부터 제대로 인수인계 되어 공유되어야 한다.

- 건축물은 언제든지 청소와 보수가 가능하도록 오르 내릴 수 있는 설비가 구비되어야 한다.

- 어떠한 경우에도 인명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에 유의한다.


2. 안전주의

원단을 청소하는 동안 높은 곳까지 도달할 수 있는 모든 안전설비를 구비한다. 청결작업은 숙련된 전문가만이 시행한다. 뾰족하거나 무거운 물체가 원단 위로 떨어지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3. 청소도구

건축원단을 청소할 때는 부드러운 천이나 스폰지, 그리고 물을 사용한다. 거치른 걸레는 원단 표면을 손상하니 사용하지 않는다. 압력이나 스팀도 사용하지 않는다.


4. 청소세제

고농도 화학세제는 사용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솔벤트를 내포하지 않은 비알칼리 pH 5 의 순한 비눗물을 사용한다. 청소를 시작하기 전 먼저 과도한 먼지와 오염물질을 물로 씻어 낸다. 매우 순하게 희석시킨 비눗물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압착하면서 닦아 낸다. 약 10분 후 세제수는 물로 씻어 낸다. 심하게 엉겨 붙은 오염물질은 반복적으로 닦아 낸다. 청소가 끝나면 햇빛에 자연 건조시키고 열풍기 같은 강제적 온도는 사용하지 않는다. 언제든지 원단을 청소하기 위한 접근 장비를 설치한다. 경우에 따라 원단을 철골에 고정하기 위한 부품에서 녹이 발생할 수 있다. 케이블이나 나사, 턴버클 등에 발생한 녹은 부드러운 용제로 닦아 내고 절대 원단에 접촉하지 않도록 한다.


5. 청소기간

구체적 청소기간은 건축구조가 설치된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일년에 한번이 적합하다. 한번만 해도 처음처럼 원단이 깨끗하게 빛나고 저가형 타포린보다 훨씬 오래 셀프크리닝 기능이 유효하다. 물론 이 기간에 다른 부분도 청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호명:시온코리아 / 대 표:정 진 태 / 주 소: 경기도 파주시 재두루미길 590 사업자 번호: 128-21-46411
개인정보관리책임자:최 진 철 전 화 : 031-942-0913, 팩 스 : 031-624-5413, E-mail : sioen@sioenkorea.com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